모교소식

해동 위클리 브리핑
20가지 기술이 바꾸는 미래Nikkei Computer_2018.1.4

비즈니스 및 사회, 일본의 변화 예측

2018년의 막이 올랐다. 신년을 맞이하여 남들보다 빠른 스타트를 끊기 위해서는 최신 IT를 재빨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디지털 시대에서는 IT를 꿰뚫어 보는 능력이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 따라서, 닛케이 컴퓨터 편집부가 총력을 다해 2018년에 진화를 이룰 20가지 기술을 선출하여 그들이 비즈니스 및 사회, 일본의 미래를 어떻게 바꿀지에 관해 큰 틀 안에서 예측해 보았다.

예측 1
직장의 인력 부족이 해소 → RPA


2018년은 사회적인 과제였던 인력 부족이 사무직에서 급속히 해소되고 있다. 그 주역은 ‘RPA(로보틱 프로세스 오토메이션)’이다. PC로 데이터를 반복해서 입력하거나 옮겨 쓰는 등의 잡무를 소프트웨어로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RPA 도입 지원을 서비스하고 있는 아빔 컨설팅(ABeam Consulting)이 2017년 1월부터 9월까지 지원한 기업은 약 360개사에 달한다. “이 상태로 도입을 계속한다면 2018년에는 1,000개 회사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아베 전략 비즈니스 유닛 집행위원 책임자).

RPA의 도입지원을 다루는 IT기업은 대략 20개사. 아빔 컨설팅을 제외한 각 사의 도입 지원 수는 적어도 국내 전체에서 5,000개사를 돌파할 전망이다.

더보기 +
NVIDIA의 아성에 도전하는 자율주행용 AI 반도체Nikkei Automotive_2018. 1

저전력.저비용 반도체를 새롭게 개발하는 움직임 활발

인공지능을 사용한 자율주행용 반도체 중에서 미국 엔비디아의 GPU가 차지하는 존재감은 크다. 다만, GPU는 고성능인 반면, 소비 전력 및 비용에 따른 과제로 인해 대중적인 자동차에 탑재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강하다. 따라서 저전력.저비용의 반도체를 새롭게 개발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 지고 있다. 반도체를 채택하는 자동차 제조업체에게는 순풍이라고 할 수 있다. 새로운 타입의 반도체는 엔비디아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있을까? 각 사의 활약에 대해 취재했다.

AI를 사용한 자율주행의 분야에서 GPU와 그 외의 반도체 경쟁이 치열해졌다. 현재 AI용의 반도체에 있어서는 미국 엔비디아의 GPU의 존재감이 크다. 자율주행에 꼭 필요한 AI의 학습용 서버에는 당사의 GPU가 표준적으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AI의 추론을 담당하는 차재 반도체에서도 GPU가 주역이라고 할 수 있다. 자율주행에서 선두를 달리는 미국 테슬라 및 독일의 아우디 차량도 엔비디아의 GPU를 탑재하고 있다.

GPU가 채택된 이유는 높은 성능에 있다. “자율주행에 필요한 차재 반도체의 연산성능은 120TOPS(Tera Operation Per Second). 현재의 PC용 CPU의 2,300배이상이다”. 도요타자동차 미래창생센터 총괄선진기술개발 컴퍼니의 부사장인 오쿠지 씨는 이렇게 지적한다. 120TOPS 정도의 성능을 가진 차재 반도체는 아직 존재하지 않으나, GPU를 탑재한 엔비디아의 차재 AI 컴퓨터인 ’DRIVE PX2’는 20TOPS로, 현 시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하드웨어 중 성능이 가장 뛰어나다.

 

더보기 +
HDD는 죽지 않고 용량확대를 계속Nikkei Business_2018.1.1

Near-Line Storage, 웨스턴디지털/ 시게이트/ 도시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PC의 기억장치에도 플래시 메모리가 주류가 되고 있다. 하드디스크드라이브의 역할이 끝났다고는 하지만 데이터 센터 등에서는 계속해서 수요가 남아있다. 미국 웨스턴 디지털이 라이벌을 제치고 대용량화에 적합한 새로운 기록방식을 개발했다.

“최근까지 HDD는 NAND 플래시 메모리에 의해 도태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당분간은 공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HDD 제조업체로부터 이런 말이 자주 들려오고 있다. 2016년부터 2017년에 걸쳐 NAND 플래시 메모리의 공급부족으로 HDD의 수요가 회복된 것이 그 요인 중 하나이다. 또 하나의 이유는 HDD가 아니면 안 되는 용도가 적어도 향후 5~10년은 계속될 것이라는 예측 때문이다.

각 사가 기대하는 것은 “니어라인 저장장치”로 불리는 사용 방식이다. 이것은 컴퓨터의 기억계층에서 메인 기억이나 외부 기억보다도 훨씬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 기존의 HDD가 맡고 있던 하부 기억장치는 다양한 기기에서 NAND 플래시 메모리 및 그것을 내장한 SSD에게 자리를 빼앗기고 있다.

더보기 +
크라우드펀딩 2017년 조달액 랭킹일경산업신문_2018.1.31

30대 이상의 남성 지지, 펀딩은 새로운 판매 채널

닛케이산업신문은 인터넷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서 자금을 모으는 ‘크라우드펀딩(CF)’의 2017년 하반기(7~12월) 조달액 랭킹을 정리하였다. 콤팩트한 크기의 휴대가 편한 물건이 상위에 올랐다. 효율적이고 쾌적하게 업무를 할 수 있는 ‘스마트 워크’에 도움이 된다며 30대 이상의 남성이 지지하였다.

1위인 ‘glafit바이크’는 국내 CF를 통해 과거 최고액을 조달하였다. 개발한 FINE TRADING JAPAN(와카야마시)은 너무나 큰 반향에 glafit이라는 새로운 회사를 설립했을 정도다. 페달을 밟는 자전거와 전동2륜의 2개 방식이 가능하다. 접을 수 있고 무게는 18kg. 30~40대의 남성이 자금을 제공하였다. 

언덕길에서는 전동 보조를 받을 수 있어 출근에 사용한다. 사무실에 두거나 영업 차량에 싣고 가서 목적지에서 이용할 때 사용하는 등 업무용으로 원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CF로 자금을 조달한 후, 17년 10월에 15만엔으로 자동차 부품점 ‘Super Autobacs’에서 판매를 시작하였다. 공장 내의 이동을 위해 구입하는 남성도 있다.

더보기 +
토목업계 2018년을 읽는 키워드 20Nikkei Construction_2018.1.9

새로운 제도.기술, 대형 사업의 행방

대형 건설회사 4사의 담합 의혹이 작년 말에 보도된 리니어 중앙 신칸센. 총공사비 9조엔의 대형 사업의 행방은 어떻게 될 것인가?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건설 공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잔업 삭감 등 업무 개혁도 추진하지 않으면 안 된다. 토목업계의 2018년 키워드 20개로 전망해본다.

1. 리니어 중앙 신칸센 : 대심도(大深度) 지하터널 발주
관련키워드 : [담합 의혹] [대심도 지하] [남알프스터널] [재정투융자]

대형 건설회사의 담합 의혹에 흔들리는 리니어 중앙 신칸센(도쿄-오사카). 아직 부정의 전모는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향후 공사에 대한 영향은 불투명하다. 12월 21일 시점에서 공고하고 있는 공사 입찰에 관해서는 중지나 연기 등의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다.

2027년의 개통을 목표로 공사 발주가 진행되고 있는 시나가와-나고야의 경우는 17년 11월 말까지 계약 완료된 공사가 22건이다. 

더보기 +
AI 농업Atsushi Shinjo_2017.2.13

IT와 숙련농가의 기술로 이어가는, 새로운 농업전략의 전모

농업이란 농지, 작물, 농가의 각 요소가 정보에 의해 연관되는 시스템이다. 농가는 작물과 농지의 정보를 바탕으로, 어떻게 농작업을 실시하는가를 판단, 실시하여 농지와 작물에 영향을 줍니다. 이 ‘판단’에 근거한 것이 본서에서 다루는 ‘AI 농업’이다.

AI 농업의 ‘AI’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의 연구를 포함한다. ‘농업정보과학(Agri-InfoScience)’이라고도 말한다. 즉 AI 농업이란, 인공지능을 포함한 정보과학의 지견을 농업분야에 적용하는 것으로, ‘농’의 ‘업’을 변화시킨다. 사회시스템의 변혁을 촉진하는 일련의 대응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의미로 AI 농업의 ‘AI’는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농업정보학 (Agri-Infomatics)’임과 동시에 ‘농업혁신(Agri-Innovation)’이기도 한 것이다. 

일본의 농업은 고령화와 후계자 부족 문제 등으로부터 장래 산업으로서의 성장은 비관적으로 생각 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분야에서의 가치를 깊게 발굴해 나간다면, 다른 분야를 뛰어 넘을 수 있는 가능성이 많습니다.

더보기 +
수배전.개폐.제어기기 컴포넌트Fuji Electric Journal_2017.11

최신 기술과 제품의 소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안정된 전기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은 수배전(受配電).개폐.제어기기 컴포넌트의 중요한 역할이며 그 신뢰성과 효율 향상에 대한 기대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후지전기에서는 이 기대에 부응하여, 수배전?급전시스템 및 기계 류의 구성에 최적인 소형기기, 성(省)에너지기기, 고압기기에 대해 계열 확대나 리뉴얼 등을 실시하여 시장 요구에 매치된 제품을 시의 적절하게 전개함으로써 호평을 받아 왔다. 본 특집에서는 후지전기의 개폐.차단 기술을 더욱 진화시켜 안전하고 효율적인 전력 공급에 공헌함과 동시에 사용의 편의성도 향상시킨 수배전.개폐.제어기기 컴포넌트의 최신 기술과 제품에 대해 소개한다.

[목차]
- 특집: 수배전.개폐.제어기기 컴포넌트 -

홈페이지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