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장 인사말

"서울공대의 발전에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려있습니다."

진정한 세계 초일류 공과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문 여러분!
학교의 모든 구성원을 대표해서 동문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바와 같이 기술력은 바로 국력입니다. 우리나라가 명실상부한 선진국 대열에 들기 위해서는 사회의 모든 부문에서 치밀한 준비와 각고의 노력이 있어야 하겠지만, 그 중에서도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은 역시 기술력입니다. 우리가 자동차, 반도체, 조선 분야 등 일부 산업에서 우위를 지니게 만든 경쟁력도 끊임없는 기술혁신을 이루지 못한다면 더 이상 유지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기술은 결국 사람의 문제이기에 기술의 진흥과 국가 발전을 위해서는 우수한 젊은 인재가 이공계를 택해야 하며, 이들이 자랑스럽게 자기 전공 분야에 몰두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는 대한민국의 21세기 발전 전략이자 생존 전략으로 다른 대안이 있을 수 없을 것입니다. 현재 우리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이 당면한 과제는 법인화로의 전환이고, 이에 따른 변화와 혁신입니다. 변화에 적응하고 끊임없이 혁식하는 길만이 생존과 번영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공과대학은 국가 경쟁력의 견인차로서의 책임감을 넘어 세계 최고가 되어야 한다는 목표 하에 우리 사회와 국가, 그리고 나아가 인류의 밝은 미래에 기여하고자 노력을 경주하여 왔습니다.

존경하는 동문 여러분,
동문 여러분 개인의 발전이 곧 대한민국의 발전입니다.

그리고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의 발전에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려있습니다.
지금까지 동문 여러분께서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한 공적과 그 도전 정신이 오늘을 살아가는 젊은 학생들의 사표(師表)가 되도록 가르치겠습니다. 안으로 내실을 굳건히 다지면서 축적된 힘을 결집하여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이 진정한 세계 초일류 공과대학으로 도약할 그 날까지 동문 여러분의 끊임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장 이건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