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교소식

융기원·경기대 연구팀, 차세대 이차전지 성능 극대화 기술 개발

저습·저온 환경서 구동하는 고성능 반죽 형태 전해질 제조 성공

(수원=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융기원)은 융기원 경기도반도체혁신센터 전옥성 박사와 경기대 박상윤 교수 연구팀이 저습 및 저온 환경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유지하는 이차전지 기술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차전지는 전기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로 변환해 저장하고, 필요할 때 다시 전기 에너지로 변환해 사용할 수 있는 충전 가능한 전지로, 휴대전화·노트북·전기자동차 등 다양한 기기와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있다.

전지는 양극·음극·전해질·격리판 등 4개로 구성되는데, 액상 전해질을 사용하는 경우 전해질 건조 문제와 누액 문제로 한계가 있고, 고체상태 전해질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성능과 내구성이 저하될 수 있다.

특히 아연-공기 전지는 대기 중의 산소를 연료로 활용해 안정성·경제성·친환경성을 갖춘 차세대 에너지 저장 장치로 주목받고 있으나, 공기극 부분이 외부 공기와 직접적으로 접촉되고 산소를 자유롭게 공급받을 수 있는 개방형 구조로 돼 있어 전해질 내의 수분이 증발하고 전지의 수명을 감소시키는 문제가 있다.

공동 연구팀은 이를 해결하고자 고체에서 액체로 변형이 가능한 반죽 형태의 고체 전해질을 단순한 혼합을 통해 제조하는 데 성공했다.

새로운 전해질은 저습 환경에서 대기 중의 수분을 흡수해 반죽 형태로 변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건조 문제와 이온 전도도가 낮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아울러 상대습도가 20% 이하인 극한의 건조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에너지를 유지할 만큼 수분 보존 능력이 뛰어나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티리얼즈'(Advanced Energy Materials)에 표지 논문으로 게재됐다.

경기도와 서울대의 공동출연법인인 융기원은 각종 사회문제 해결, 중소기업 기술 지원, 경기도 산학연관 네트워크 컨트롤타워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출처 : https://www.yna.co.kr/view/AKR20230519096600061?input=1195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