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교소식

◆ MBN FORUM 2021 ◆

MBN Y포럼 2021 유튜브 생중계 일시: 2021년 2월 24일(수) 08:40~17:00 / 온라인 생중계: 유튜브 채널 / 사전 참가 등록: 홈페이지
 

2030 청년을 위한 멘토링 축제 `MBN Y 포럼 2021`이 2월 24일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청년들에게 다가간다. MBN Y 포럼은 MBN과 매일경제신문이 청년에게 꿈과 도전 정신을 심어주기 위해 2011년부터 시작한 청년 멘토링 축제다. 11주년을 맞는 올해 Y 포럼의 주제는 `너를 믿어봐!(It`s YOU!)`이다. 행사는 유튜브를 통해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5시까지 △개막쇼 △두드림쇼 △와이쇼 △복세힘살쇼 △영웅쇼 등 다양한 세션에서 연사와 영웅 20여 명이 청년들이 가야 할 `나만의 길`에 대해 멘토링의 시간을 갖는다. 코로나19로 인해 Y 포럼 역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유튜브로 생중계되는 만큼 누구나 더 편하고 쉽게 어디서든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올해는 청년들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와이쇼(WHY SHOW)`가 첫선을 보인다.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냈던 사람들은 많은 실패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며 성공을 이뤄냈다. 그 원동력은 주변에서 다른 사람들이 무엇이라고 말하든 자신의 도전은 결국 성공할 것이라는 강한 `믿음`이었다. 20년 넘게 낮 시간대 토크쇼 시청률 1위를 고수하며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오프라 윈프리는 자신의 저서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에서 "삶을 이끄는 것은 당신 자신"이라고 강조하며 불우했던 어린 시절을 극복하기도 했다.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통산 3주간 1위를 거머쥔 BTS는 지난해 청년의 날 연설에서 "음악이란 큰 꿈 하나를 메고 떠나지만 내가 걷는 길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알 수 없었다. 우리의 시작은 그랬다"며 자신을 믿고 새로운 길을 개척해 대중음악사에 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

멘토링에 나서는 연사와 영웅들은 하나같이 청년들에게 "가장 최후의 믿음은 바로 자신"이라고 한목소리로 말하고 있다. 이들은 청년들에게 다른 사람과 비교하거나 막연한 불안감에 도전을 망설이거나 포기하기보다 자기 자신을 끝까지 믿고 도전을 멈추지 말라고 조언한다. `너를 믿어봐!(It`s YOU!)`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기 위해 도전에 나선 청년에게 어떠한 위기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나의 길을 걸을 수 있는 이정표가 될 것이다. 또한 가장 옳은 길은 바로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라는 청년의 도전을 응원하고 위로하는 마법 같은 주문이 될 것이다.

청년들이 만나고 싶은 멘토는 누구일까. MBN Y 포럼에서는 글로벌, 경제, 스포츠,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인사 가운데 존경할 만한 `우리들의 영웅`이 직접 멘토링에 나선다. 2030세대가 직접 추천한 영웅 후보 중 선정된 `우리들의 영웅`은 영웅쇼 멘토로 참여해 청년들에게 꿈과 용기,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우리들의 영웅상`을 받게 될 영웅들은 흔들림 속에서도 나 자신을 믿고 도전했던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줘 청년들에게 자기만의 새로운 길과 특별한 미래를 설계하는 소중한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

글로벌 영웅에는 나노과학 분야 세계 최고 권위자이자 노벨 화학상에 바짝 다가선 현택환 서울대 석좌교수, 경제 영웅에는 스타트업의 파트너로서 단단한 창업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는 벤처캐피털리스트인 정신아 카카오벤처스 대표, 미국 월스트리트 펀드 매니저에서 국내 운용사 대표로 변신해 주식 투자 전도사로 선두에 서고 있는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가 나와 자신만의 도전 이야기를 들려준다.

스포츠 영웅으로는 국내와 일본에서 격투기 선수로 데뷔해 세계 최고의 종합격투기 무대인 UFC에 진출한 김동현 선수,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아시아 선수 최고기록을 세우고 지도자로 변신해 리듬체조의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는 손연재 리프 스튜디오 대표가 스포츠 선수로 정상에 오르기까지 성공 방정식을 전한다.

문화·예술 영웅은 섬세하고 대중의 정서를 파고드는 가사와 위로의 메시지로 사랑을 받고 있는 싱어송라이터 이적, 중독성 강한 음악을 들려주는 마라맛 장르의 개척자로 빌보드가 주목하는 차세대 K팝 스타 스트레이 키즈가 나선다.



오전 8시 40분부터 시작되는 개막쇼에는 가수 이적이 `너를 믿어봐!`를 주제로 멘토링에 나선다. 데뷔 당시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고 있는 가수 이적은 지난해 `다시 돌아올 거예요, 우리 힘껏 웃어요`라는 가사의 노래 `당연한 것들`을 발표해 많은 사랑을 받으며 코로나 시대 공감과 위로의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이번 개막쇼에서는 2030 청년들을 위한 이적 특유의 따뜻함과 위로 가득한 메시지로 깊은 울림을 전할 예정이다. 오후 3시 5분부터 진행되는 영웅쇼에서는 현택환, 존 리, 정신아, 김동현, 손연재, 스트레이 키즈가 참석해 다양한 도전 이야기를 전한다. 오후 4시 40분부터는 스트레이 키즈의 특별 공연이 예정돼 있다.

올해 포럼은 안방 1열에서 편하게 관람할 수 있다. MBN Y 포럼은 매년 전국 각지에서 4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지만 올해는 MBN Y 포럼 공식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된다. 지금까지 행사장에 오고 싶었지만 참석하지 못했던 청년들에게는 더욱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다. 행사 당일 생중계 알림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사전 참가 등록은 MBN Y 포럼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