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교소식

해동 위클리 브리핑
   
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 48 Nikkei Computer_2018.6.21

로봇 사원의 활용 포인트와 함정

금융에서 제조.서비스업으로, 대기업에서 중견.중소기업으로-. PC의 조작을 자동화하는 ‘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가 한층 더 가까운 존재가 되고 있다. 발 빠르게 RPA를 활용하는 기업은 ‘성가신 단순 작업’의 자동화뿐만 아니라, 영업 지원 및 종이 서류의 데이터 처리, 데이터 연계 등 다양한 용도를 개척하고 있다.

선도 기업의 취재를 토대로 RPA를 철저하게 사용하기 위한 포인트와 주의점을 48개 항목으로 정리해 제시한다.

▶ 선도 기업의 경험에서 배운다 (RPA로 성과를 얻기 위한 포인트)

더보기 +
미.중, 100년의 새로운 냉전 Nikkei Business_2018. 6.25

IT, 무역, 군사 등 패권다툼의 속내

결국 미.중 무역전쟁의 악몽이 현실이 되는 것일까? 트럼프 대통령은 7월부터 500억달러 상당의 중국 제품에 제제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그에 대해 중국은 곧바로 보복 관세를 발표. ‘자유’와 ‘풍요로움’을 겪으면 중국 내부에서부터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믿었던 것은 미국의 몽상에 지나지 않았다. 중국은 자유무역의 메리트를 누리면서도 자신들만의 독자 모델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지금, 첨단기술 및 군사적인 면에서도 미국을 위협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분노한 트럼프는 무분별한 행동으로 중국을 몰아붙이고 있다. 제제관세뿐만 아니라 북한의 비핵화를 둘러싼 움직임도 그 단면을 여실히 보여주고  

더보기 +
축전지 사회의 도래 Nikkei Electronics_2018.7

전력을 저장할 수 있는 사회의 충격/ ‘에너지 절약은 미덕’은 종언

전력은 저장할 수 없다는 상식이 과거의 것이 되고 있다. EV나 정치형 대용량 축전지가 넘쳐나고 있고, 재생가능 에너지의 전력을 저장했다 사용하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전력은 저장했다 사용하는 것’이 새로운 상식이 되면 전력 자체가 범용화된다. ‘에너지 절약’이라는 말이 불필요 하게 되는 ‘배터리 싱귤래리티’ 시대가 도래하는 것은 시간 문제이다.

전력이 정액제이고 게다가 싸다. 사실상 맘껏 사용해도 되는 시스템이다. 통신의 브로드밴드 서비스와 같은 변혁이 전력이라는 에너지에서 발생한다. 

더보기 +
블록체인, 확대되는 안심 블록체인, 확대되는 안심

식용육.미술품.전력 등 가상화폐를 뛰어넘는 신사업

식용육, 풍력발전, 미술품. 블록체인이 활약하는 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의 기반 기술이라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무단 수정이 불가능한 높은 보안성에 착안하면 수요는 다양해진다. 유연한 발상으로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견인하고 있는 것은 스타트업 기업이다.

홈페이지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