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교소식

▲ 왼쪽부터 서울대 산업공학과 홍성원 대학원생이경식 지도교수구혜정 졸업생문일경 지도교수
 

서울대 공대(학장 이건우)는 산업공학과 홍성원 대학원생과 구혜정 졸업생이 대한산업공학회에서 주최하여 고려대 안암캠퍼스에서 열린 12회 석사논문 경진대회에서 각각 대상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홍성원 대학원생은 이경식 교수의 지도 아래 ‘Optimization Algorithms for a Car Resequencing Problem’ 논문을 통해자동차 도장 공정의 준비시간과 생산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생산 순서를 제시했다일반적인 공정에서 차량 도색 시색상 변경이 잦으면 시간과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홍성원 대학원생은 논문을 준비하며 이경식 교수님과 연구실 동료들이 많은 도움을 줬다, “졸업 후 스마트 팩토리 관련 기술 기업에서 지능적인 생산시스템 최적화 기술 개발 및 보급에 매진하여 우리나라의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구혜정 졸업생은 문일경 교수의 지도 아래 `전시상황에서 전선 변화에 관한 복수 군수지원부대 위치 및 물자 수송량 결정 문제논문을 발표했다이를 통해상황 전개가 불확실한 전시 상황에서 작전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군수 작전 계획 수립 방법을 제시했다특히 구혜정 졸업생은 육군 현역 장교로서 현장에서 느낀 문제를 바탕으로 작성해 더욱 주목을 받았다.

구혜정 졸업생은 대한민국 육군의 지원과 문일경 교수님의 지도에 감사한다", "향후 우리나라의 군사 작전을 보다 과학화하여 전력을 배가시키는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